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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

에어컨의 화재와 감식

by a56fac 2024. 8. 13.

에어컨의 화재와 감식

 

에어컨의 화재와 감식에 대한 정보입니다.

 

가. 원리와 구조

 

에어컨의 주요 부품은 압축기,응축기 실외기 팽창밸브증발기 실내기 등이 있다.

이들 여러 중요한 부품을 서로 연결하여 냉매의 흐름을 통제하기 위해 전자제어기를 장 착한 것이 에어컨이다.

냉매는 압축기를 통과하면서 압력이 올라가고 주변에 열을 발생하면서 액체로 된다.

 

또한 액체 상태의 냉매는 드라이어를 통해 수분을 빼앗기고 팽창하면서 증발기에서 다시 기체화되면서 주변의 열을 빼앗고 찬 공기를 배출하게 되는 것이다.

에어컨은. 냉장고와 마찬가지로 컴프레서나 송풍 모터 작동 시 발생한 진동에 의 해 내부 배선의 절연피복이 손상될 수 있으며 또한 , 진동에 의해 접속 부분의 접촉이 느슨해지고 이에 의한 전기적인 발열에 의해 출화 되는 경우가 있다.

 

1) 에어컨의 원리

 

가) 냉방전용 에어컨의 원리

냉매가스는 압축기에 의해 고온고압으로 압축되어 응축 액화된다.

액화된 냉매는 캐피러리 튜브를 통해 압력이 강하되어 증발기로 들어가고, 여기에서 주위로 부 터 열을 빼앗아 증발한다.

증발된 냉매는 가스가 되어 다시 압축기로 들어가서 순환 작용이 반복된다.

이 증발기의 찬 곳으로 송풍기로 방의 공기를 통과시켜서 그 공기를 차게 하여 다시 실내로 내보낸다.

이를 반복함으로써 방이 점점 차가워진다.

나) 히트펌프식 에어컨의 원리

실내공기가 갖고 있는 열을 차례차례 시외로 운반하여 방출한다.

이 운반메커니 즘을 사용하여 역으로 실내에 방출하도록 한 것이 히트펌프식 난방이다.

냉방장치 내 냉매의 흐름을 역으로 하여 실내 측의 열교환기로 증발 냉매를 액화하고 실외 측

의 열교환기로 액냉매를 증발시키면 열의 이동도 역이 되어 실외 측 열교환기로 열 을 빼앗고 실내 측의 열교환기로 열을 실내로 방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냉동사이 크리의 냉매 흐름을 냉방 시와 역으로 하는 것으로 냉방장치를 난방장치로서 사용하는 장치를 히트펌프식 에어컨이라고 부른다.

냉동사이클의 흐름을 역으로 하기 때 문에 사방 밸브를 설치한다.

 

장점으로서는 전열에 의한 난방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소비전력이 작다.

단점으로서는 외기온이 0℃부근까지 저하되어 가면 실외 열교환기에 서리가 부착하여 난방능력이 저하한다.

실외 열교환기에 부착된 서리를 해동하려면 냉매의 흐름을 정확히 냉동 시와 같게 한다.

이 사이에는 실내 측에 난방이 되지 않으므로 이 점이 히트 펌프식 에어컨 결점의 하나이다.

 

다) 냉방 제습  · 겸용 에어컨의 원리

 

냉방전용 에어컨의 실내 열교환기를 증발기 겸용 가열기 2개로 나눠서 냉방 시 에는 모두 증발기로써 열교환을 시키고 제습 시에는 우선 한쪽의 증발기로 냉각과 동시에 제습하고 이어서 다른 쪽 증발기를 가열기로써 응축 방열시켜서 따뜻하게 하여 제습효과와 함께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하기 위한 냉매회로를 갖고 있는 에어컨이다.

 

2) 에어컨의 구조

 

에어컨은 실외기 내부에 컴프레서가 설치되어 있고 실내기, 내부에 열교환기 및 송풍 모터가 설치된 분리형의 구조와 하나로 된 일체형의 구조가 있다.

분리형이란 보통 벽걸이형 에어컨을 뜻한다 분리형 , 실내기 구조는 매우 단순하여 케이스 공기 필터 열교환기 브로와로터 모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외기에서 보내준 냉매 액이 증발하고 브로와로터를 가동하여 공기를 열교환시 켜 냉방을 만들어 준다.

실외 기 구조는 압축기 열교환기 팬모터 드라이어필터 모세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 냉동사이클로의 주요 부품 등

 

가) 압축기

컴프레서는 냉동사이클 중의 심장부로서 냉매를 , 압축하여 고온고압 상태로 하여 내보낼 때에 냉각기 증발기 중의 (Evaporator; ) 냉매를 흡입하여 액화냉매가 낮 은 온도에서 증발될 수 있도록 냉각기 중을 압축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동시에 냉매를 순환시키는 작용도 겸하고 있다.

즉 열을 냉각기에서 방열 부분으로 운반하는 펌프라고 할 수 있다.

 

나) 응축기

콘덴서는 컴프레서에서 토출 된 고온 고압의 , 냉매가스를 냉각하여 액화시키는 장치로 냉매가스가 냉각기에서 피냉각물로부터 뺏은 증발열과, 컴프레서 내에서 압축될 때에 얻은 열을 물 또는 공기로 방출하는 부분.

 

다) 냉각기(Evaporator; )

냉각기는 핀 헤어핀 벨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냉방운전 시 실내코일은 실내공기와 냉매의 열교환을 하게 하여 실내공기를 냉방한다.

기본적으로는 콘텐 서로서 사용되는 실외코일과 거의 동일하지만 그 작용은 완전히 반대이다.

냉방시 에는 실내코일은 냉각기로서 작동한다.

 

라) 모세관 캐피러리 튜브

 

모세관은 내경 0.7~0.8 2~3m 로 길이가  가늘고 긴 동관이 사용되며 콘텐 서를 나온 고온고압의 액상냉매는 모세관을 통과할 때에 그 관 벽의 저항으로 저온 저압이 된다.

컴프레서의 운전이 멈춘 후에도 압력이 높은 콘덴서 측의 냉매는 압 력이 낮은 냉각기 측으로 흘러 들어가서 콘덴서 측과 냉각기 측의 압력이 균형을 이룬다.

이 3~4 사이의 시간은 분간이 보통이며 컴프레서가 일단 정지한 후에 다시 운전을 개시할 때까지 압력 균형이 좋은 상태이면 모터의 기동은 용이해진다.